대규모 모임 금지령 가운데 교회는 어떤 옵션을 가지고 있는가? > 아멘넷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상패 제이미혜택 제이미 이바나바건축 설교

이곳은 2017년 이후에 올려진 글입니다. 이전에 올려진 오피니언 글은 지난 오피니언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멘넷 오피니언

대규모 모임 금지령 가운데 교회는 어떤 옵션을 가지고 있는가?

페이지 정보

주성철2020-03-17

본문

주성철 목사(태평양법률협회 한인 담당 디렉터)

사랑하는 동역자 여러분께,

불안과 불확실성이 우리나라를 사로잡으면서 하나님의 백성은 두려움이 아니라 믿음으로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는 정보를 잘 알고 자신과 가족, 교회를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를 원합니다.

많은 목회자가 점점 더 많은 대중 모임에 대한 금지령이 그들의 교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이 영역에 대한 간단한 지침을 알려드립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지금 상황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상황임을 알아야 합니다.

첫 번째로, 교회는 대중 모임이나 사회적 차별에 대한 지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020년 3월 12일부터 캘리포니아의 대부분의 공개 행사는 취소 명령을 받았습니다. 교회 예배나 기타 행사에도 제외는 없습니다. 몇몇 다른 관할 지역에서도 비슷한 제한 사항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더 많은 규제가 따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주지사인 개빈 뉴섬은 3월 11일 250명 이상의 모임들은 그 행사를 취소하거나 아니면 연기해야 한다고 주 정부의 정책과 지침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10명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개빈 뉴섬은 그다음 날인 3월 12일 모든 국민이 이러한 방침에 유의하도록 다시 행정 명령을 내렸습니다.

교회는 주지사의 행정 명령에 대하여 다양한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현재 제시된 법적 문제 외에도, 지도와 중요한 건강 위기는 목회자와 장로 그리고 교회 리더십이 해결해야 하는 영적인 문제입니다.

많은 교회가 이런 주 정부 방침을 준수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여러 가지 면에서 오늘날 교회는 이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다른 많은 기관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회는 이제 설교 및 또는 예배를 온라인으로 방송하며 십일조는 온라인으로도 하도록 했습니다. 교회는 회중 수를 줄이기 위해 각가지 예배 및 행사를 여러 모습으로 나누어 드리고 그러므로 말미암아 주일 한 번에 모이는 수를 줄이도록 했습니다. 큰 집회를 집행하는 것보다는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 사역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교회는 2,000년 전에 가정교회 모습으로 시작되었음을 다시 상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일부 교회 지도자들은 양심적으로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교회들은 주 정부와 지방 정부가 이와 같은 법령을 발포할 수 있는 상당한 권한 (경찰력)을 가지고 있음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사실과 상황에 따라 본 태평양 법률협회 (PJI) 는 예배를 취소하라는 정부의 권위에 기꺼이 도전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전례 없는 상황이며 이러한 갈등의 법적 결과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교회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면 벌금과 다른 형태의 잠재적 책임을 기꺼이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대량 모임을 중단하려는 관할권에 있든 없든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려는 교회는 잠재적 책임과 완화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보험회사에 연락하는 것을 권면합니다. 본 태평양 법률협회는 헌법 제1차 수정안 및 종교 기관의 관련 방어에 정통했지만, 정부 지침에 반하는 교회 행사에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같은 다른 모든 위험 영역에 대하여서는 교회에 조언할 수 없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모임 금지령과는 별도로,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 모임을 피하도록 노인이나 고위험 성도들에게 지시하시는 등의 조처를 할 권한이 있습니다. 많은 교회가 손 소독제를 제공하고 악수를 피하고 평소보다 더 자주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또한 마스크를 쓰게 하고 사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의 이점은 전문가들에 의해 논의되었지만 많은 의사는 마스크 착용을 계속 옹호하고 있습니다.

본 태평양 법률협회 직원들은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든 위기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을 섬기기 위해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 위기가 우리 삶의 여러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모든 혼란 때문에, 긴급하지 않은 요청에 대한 응답 시간은 교회, 사역 및 의뢰자의 가장 긴급한 요구를 우선시함에 따라 다소 지연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고 한 나라로서 우리를 하나로 모으고, 진정으로 중요하고 영원한 것을 상기시키고, 교회와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이웃에게 사역할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도록 하나님께 기도드립니다.

Running the Race,
Brad Dacus
Founder and President of the Pacific Justice Institute

ⓒ 크리스찬투데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Kate님의 댓글

Kate

역시 훌륭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아멘넷 오피니언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등록과 게시물 관리행사광고 안내후원하는 법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42-35 190 St Flushing, New York 11358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 (917) 684-056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