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신자 10명 중 7명, 어려움과 고난 겪을 때 교회 찾아 > 아멘넷 뉴스 - 한국ㆍ세계ㆍ정보

본문 바로가기


한국ㆍ세계ㆍ정보

새신자 10명 중 7명, 어려움과 고난 겪을 때 교회 찾아

페이지 정보

한국ㆍ 2021-11-26

본문

교회를 찾는 새신자 10명 가운데 약 8명이 삶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교회에 다니며 삶의 의미를 찾은 것으로 밝혀졌다. 

 

dfaf1db8118029523525bb3d1bb38498_1637939842_74.jpg
 

한국교회탐구센터가 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새신자의 교회 출석 경로 및 교회 생활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새신자 76%는 삶의 어려움과 고난을 겪고 있었다. 

 

가장 큰 고난으로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혼란'(24%)이었으며 경제적 어려움, 나(가족)의 신체적 건강, 인간관계 등이 꼽혔다. 

 

하지만 정작 새신자가 교회에 출석하는 것은 현실 문제 해결보다는 인생의 의미와 내세를 알기 위해서인 것으로 조사 결과 밝혀졌다.  

 

교회 출석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인생 의미와 내세 추구'를 선택한 새신자는 28%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호기심/무목적성'을 꼽았다. 특별한 계기나 목적이 있어야만 교회를 찾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현실의 복 추구'와 '사회적 관계 추구'를 선택한 새신자도 각각 22%, 18%를 차지했다.

 

이들 4명 중 3명은 전도를 통해 교회에 나왔으며, '가족·친척'이 절반에 달했다. 친구·선후배(24%), 이웃(16%), 직장동료(10%)가 뒤를 이었다. 

 

특히 새신자는 직접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줄 때 교회에 나갈 결심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신자가 교회 출석하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 전도자의 전도 내용'을 물어본 결과, '인생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노력했다'와 '나의 고민을 들어주었다'  등 공감하고 돕는 방식의 전도(42%)가 복음 관련 논리 중심의 설명(36%)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엇보다 전도를 받은 후 교회에 나가기까지는 전도자와의 지속적인 교류가 필요했다.

 

하지만 교회를 나가기로 결정할 때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는 생활 패턴 및 습관의 변화가 28%로 가장 많았다.

 

이외 '교회/기독교인의 부정적 이미지'(17%), '하니님·예수님의 존재에 대한 의심'(11%) 등도 장애요인으로 지목됐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는 전도 환경이 달라지면서 좀 더 정교하고 전략적인 전도 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회가 새신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유형에 적합한 전도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지용근 대표는 "전도 전략을 수립할 때는 각 교회가 자기 교회를 찾는 새신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며 "그 다음 새신자 유형(나이, 교회 출석 목적 등)을 나누고 유형별로 적합한 전도 전략을 짠 후 자기 교회만의 특화된 전도 방법론을 만들어 교인들에게 교육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천보라 기자 ⓒ 데일리굿뉴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아멘넷 뉴스 - 한국ㆍ세계ㆍ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 시각게시물 관리광고안내
후원안내
ⓒ 아멘넷(USAamen.net)
카톡 아이디 : usaamen
(917) 684-0562 / USAamen@gmail.com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