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독언론협회 주최 제5회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 수상자 발표 > 톡톡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톡톡 뉴스

세계기독언론협회 주최 제5회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 수상자 발표

페이지 정보

기사 작성일2019-11-16

본문

세계기독언론협회 주최 제 5회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 수상자 발표

우수상에 이다복, 김장혁. 장려상엔 한연선, 김재윤, 정희수. 

시상식 12월 6일 JJ호텔서

 

ef1eab1263063839ec612de53643aaae_1573900044_58.jpg
▲ 전인철 목사(앞줄 왼쪽부터), 심사위원장 백승철 목사, 그리고 세계기독언론협회 임원들이 심사를 마치고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 크리스찬투데이

 

<CA> 신앙도서를 통한 그리스도인들의 행복하고 성숙한 신앙생활을 장려하기 위한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우수상 수장자는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읽고 독후감을 쓴 이다복(버지니아 휄로십교회), 김화성(영국 에어처치), 그리고 ‘내게 힘을 주는 교회’를 읽은 김장혁(LA 엘로힘교회)등 세 명으로 결정되었다.

 

금년 5회째를 맞는 세계한인기독언론협회(회장 임승쾌 장로) 주최 신앙도서 독후감 모집행사는 해를 거듭할수록 독후감의 문학적, 신앙적 성숙도가 높아지고 있는 한편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캐나다, 브라질 상파울에서까지 응모자가 나온 것은 그만큼 신앙도서 독후감 운동이 지구촌으로 확대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1월 12일(화) LA한인타운 한 식당에서 언론협회 임원들과 만난 백승철 심사위원장(문학평론가)은 “회를 거듭할수록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 중 하나는 독후감 작품의 질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독후감을 여러 나라에서 응모하는 계층도 역시 넓어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총 응모 독후감 25편이 모두 훌륭했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한편 장려상에는 ‘포기하지 마’를 읽은 한연선(산호세 임마누엘교회), 김재윤(캐나다), 그리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읽고 쓴 정희수(LA 인랜드교회)등 3면이 수상자로 결정되었다.

 

이 독후감 공모행사를 후원하는 기독교서점협회 전인철 목사는 “한국에서도 독후감 공모전이 여럿 있지만 높은 상금을 드리면서 이렇게 매년 독후감 운동을 진행하는 곳은 세계기독언론협회가 주관하는 이 공모 행사가 유일 할 것”이라며 “매년 이 행사를 후원일은 기쁘고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6회부터는 목회자와 평신도 부문을 나눠서 시행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하는 한편 각 지역교회 담임목사와 협력하여 평신도들의 ‘최다독서상’ 혹은 ‘성경통독상’ 등도 검토하여 시행할 것을 결의했다.

 

한편 우수상 수장자에게는 상금 500달러와 상패, 그리고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달러와 상패가 각각 전달된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6일(금) 오전 10시 제이제이 그랜드호텔에서 열리는 2019년 세계기독언론협회 정기 총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제5회 신앙도서 독후감 심사평]

 

“수상하지 못한 모든 분들과 수상작가에게 가슴으로 축하하며”

 

백승철(시인, 문학평론가, 에피포도예술인협회 대표)

 

회를 거듭할수록 신앙도서 독후감 공모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 중 하나는 독후감 작품의 질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독후감을 여러 나라에서 응모하는 계층도 역시 넓어지고 있다.

 

지난해와 비슷하게 이번 제5회 독후감 공모에도 최종심에 오른 작품은 총 25편이었다. 이번 회 추천도서는 ‘포기하지 마(카일 아이들먼, 규장)’ ‘나를 돌보는 시간(김유비, 규장)’ ‘내게 힘을 주는 교회(한홍, 규장)’ ‘행복연습(김형석, Denstory)’ ‘하늘과 바다에서 건진 이야기(이보영, 대한기독교서회)’였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독후감의 질이 높아 우열을 가르는데 더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그 기준에 의해 세 명의 우수상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모두 최우수상을 수상해도 될 만큼 빈틈없는 작품들이었지만 목적지에 단 한걸음이 부족하여 아쉬움이 크다. 그만큼 독후감 공모 심사를 꼼꼼히 해 왔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첫 번째, 우수상은 이다복(버지니아, 휄로십교회 )이 읽은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이다복의 독후감은 문학적 문필력도 뛰어날 뿐 아니라 독후감에서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간결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자신의 경험과 적용에 있어서 선명한 작품이다. 문학적 작가로 도전해 보는 것을 권면하고 싶을 정도로 자질이 충분하다. 신선한 도입부, 책 내용을 집약하는 능력, 그 내용 중 자신과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적용, 결론에 이르기 까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작은 흠이 있다면 전체적인 균형에 균열이다.

 

두 번째, 김화성(영국, 에이처치)이 읽은 책도 ‘나를 돌보는 시간’이었다. 김화성의 독후감에서 눈에 띄는 것은 도입부뿐만 아니라 독후감을 전개해 나가는 문학적 필력이 일반작가 수준이다. 하지만 한 문장이 자그마치 여섯 줄에서 끝나는 것도 있었다. 거의 모든 문장의 길이가 너무 길고 길어 전달하고자하는 핵심적인 목적이 희미해졌다. 그것은 적용에 있어서도 흔들리는 현상을 가져왔다. 아쉽게도 우수상으로 선정된 이유이다.

 

세 번째, 우수상은 김장혁(LA, 엘로힘교회)이 읽은 ‘내게 힘을 주는 교회’였다. 김장혁은 교회를 개척해서 섬기는 목회자이기도 하다. 마지막 말미에 김장혁이 적은 것처럼 “개척교회를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직면할 때 다시 꺼내고 보면서 묵상하고 기도하는 그런 책이 될 것 같다”는 것은 책을 읽고 느낀 정서를 지금의 나와 연결해서 삶을 반추하는 독후감의 미학이다. 도입부에서 언급된 자신이 처한 현실의 상황, 저자소개,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적용의 실례, 저자와의 감정이입, 결론에 이르기 까지 매끄러운 작품이다. 하지만 책 내용의 전체를 아우르는 시선이 약해 보인다. 우수상으로 민다.

 

장려상에는 세 명의 독후감이 선정되었다. 한연선(산호세, 임마누엘교회)이 읽은 ‘포기하지 마’는 독후감의 처음 출발이 현실세계와 조화를 이룬 것이 참신해 보였다. 하지만 적용에 있어서 읽은 도서와의 연결고리가 약한 것이 아쉬웠다. 김재윤(캐나다, Neighbourhood Church)이 읽은 ‘포기하지 마’는 교훈적 글의 흔적이 묻어나는 것으로 인해 독후감의 특징이 약화되고 있다. 그러나 적용의 문제와 책의 내용전개는 대체적으로 짜임새가 있다. 정희수(치노힐, 인랜드교회)가 읽은 ‘나를 돌보는 시간’은 글의 전개가 중단되었다 다시 연결되는듯하여 불안해 보인다. 그래도 끝까지 책의 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개입시키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그리고 수상에서는 밀려났지만, 손문식(플러톤, 은혜한인교회)이 읽은 ‘행복예습’은 전체적으로 무난했지만 책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 진부해 보였다. 이은경(라팔마, 한인연합감리교회)이 읽은 ‘포기하지 마’는 독후감 제목을 ‘포기에서 용기로’로 정한 것은 칭찬할 만하다. 하지만 글의 전개를 한 가지 주제로 연결해서 몰고 가는 힘은 있지만 내면에서 글이 분산되고 있다. 조금만 다듬으면 앞으로 역량 있는 글을 쓸 것으로 기대한다. 당선권에 들지 못한 것이 아쉬운 이유이다.

 

최종 심사를 정리하면서, 양질의 독후감 공모로 이 시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며 역사에 공헌할 만한 기독교 작가를 다시 꿈꾼다. 수상하지 못한 모든 분들과 수상작가에게 가슴으로 축하하며 하나님의 길에서 성공하기를 빈다.

 

ⓒ 크리스찬투데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톡톡 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게시물관리광고안내후원안내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Flushing, New York, USA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 (917) 684-056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